민주당, 문재인 핵심정책 '수소경제' 지기키 나서...R&D 인력지원, 소재부품 지원 등 '시급'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를 생산하는 덕양 제3공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를 생산하는 덕양 제3공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의 3대 혁신성장 주력 정책 중 하나인 '수소경제' 지키기에 나섰다. 일본의 반도체 부품소재 수출규제 공격이 수소경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갑석 민주당 의원은 2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발전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발제를 맡은 손경종 광주광역시 전략산업국장은 범정부 차원의 실행력 있는 수소경제 비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세부 실행력 없는 산업 비전은 글로벌 산업경쟁에서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면서 “최근 일본의 반도체 소재부품 규제로 발생한 위기가 바로 그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초산업이 취약하면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수소경제의 핵심 중 하나인 탄소섬유는 일본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은 △기술경쟁력 △법·제도 △중소·중견기업 육성 △국제협력 등 4개 분야에서의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최 과장은 “관계부처 공동으로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추진하면서 수소차·연료전지 핵심부품, 생산 및 저장·운송분야 원천기술 개발부터 실증·상용화, 안전성 확보 기술을 개발 중”이라며 “'(가칭)수소경제 활성화 지원 수소경제법' 제정과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수소경제 추진위원회 및 범부처 추진단 구성·운영을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중장기적으로 수소산업 육성 전문기관 및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검토하고 연구개발(R&D)과 실증 중심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수소도시 구축 등도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육성이 중요하다”면서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 소재·부품 협력업체 R&D·인력 지원, 설비투자 및 운영 자금지원, 대·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송갑석 의원은 “수소산업은 단연 새로운 미래 에너지 사업의 중심”이라면서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수소산업의 조기정착과 생태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수소산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서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면서 “수소에너지를 둘러싼 각국 기술경쟁이 치열한 만큼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