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1640억원 규모 원전해체 사업 조기발주 추진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24일 석탄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회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24일 석탄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회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가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조성을 촉진하기 위해 2022년까지 1640억원 규모 조기발주를 추진키로 했다.

산업부는 '제3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고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후속조치 현황 및 정부지원 사항 등을 점검했다고 24일 밝혔다.

산업부와 한수원 등 관련 기관들은 원전해체 단위사업을 세분화해 2022년까지 1640억원 조기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상반기에 고리 1호기 안전관리기간 정비공사 등에 74억원 사업물량 발주를 완료했으며 하반기에 추가로 고리1호기 수계소화 배수설비 설계변경 등 약 120억원 사업물량을 추가 발주한다.

원전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자금지원도 강화한다. 원전해체 분야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해 하반기 중 추가로 R&D 신규과제 참여기업을 공모, 9개 과제에 약 79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해체와 방폐물관리 분야 고도화 기술개발·상용화 역량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중장기 사업을 기획한다.

아울러 산업부는 내년 상반기에 원전해체 분야, 방폐물 관리 분야는 올해 11월에 각각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키로 했다. 중소기업 지원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현장 전문인력을 지속 양성할 방침으로 국내외 전문기관과 협력해 연말까지 300명 이상 전문인력 교육을 추진한다.

이는 세계 각국에서 가동 중인 원전 453기 중 30년 이상된 원전 비중이 68%에 달해 노후 원전 증가가 예상되고,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이 12기로 예상되는 만큼 후행주기 산업역량 육성 필요성을 적극 감안한 조치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우리 기업들이 원전해체, 방폐물 관리 등 후행주기 분야 다변화된 신시장에 적극 진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