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 하나로는 부족... 듀얼·트리플 비중 60%

갤럭시S10 5G 후면에 탑재된 쿼드 카메라
갤럭시S10 5G 후면에 탑재된 쿼드 카메라

듀얼 카메라와 트리플 카메라 등 멀티 카메라가 스마트폰 주요 셀링 포인트로 부상했다.

2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5월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중 싱글 카메라를 채택한 기종은 36%, 듀얼 카메라를 채택한 기종은 44%, 트리플 카메라를 채택한 기종은 18%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싱글 카메라 채택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62%)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같은 기간 듀얼 카메라 채택률은 6%포인트(P) 증가했다.

트리플 카메라 스마트폰 비중은 지난해 10월까지 1% 내외였지만, 올해 들어서 꾸준히 증가했다. 3월 12%에서 4월 16%, 5월 18%까지 확대됐다. 카메라가 네 개인 쿼드 카메라 채택률도 5월 스마트폰 판매량 중 2%를 차지했다.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주요 스마트폰 신제품들 역시 카메라 개수가 늘어날 전망이다.

다음 달 7일 공개되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은 일반 모델은 트리플 카메라, 플러스 모델은 쿼드 카메라 탑재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갤럭시A9 모델에 세계 최초로 쿼드 카메라를 장착했다.

화웨이는 하반기 플래그십 신제품인 메이트30 프로에 쿼드 카메라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는 지난해 P20 프로 모델에 가장 먼저 트리플 카메라를 선보였다.

오는 9월에는 애플이 선보일 아이폰XS와 아이폰XS 맥스 후속 신제품에 트리플 카메라 탑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