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후보물질 전임상 독성시험에서 안전성 입증

바이오니아,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후보물질 전임상 독성시험에서 안전성 입증

유전자 기술 전문기업 바이오니아(대표 박한오)는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후보물질 'SAMiRNA-AREG'이 전임상 독성시험에서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31일 밝혔다.

특발성 폐섬유증은 발병 원인이 미상인 질환이다.

폐가 딱딱해지면서 지속적으로 폐 기능이 저하돼 심각한 호흡 장애를 불러일으킨다.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43%, 10년 생존율이 15% 정도로 치사율이 매우 높은 난치성 질병이다.

바이오니아는 자체 개발한 나노입자리보핵산간섭(RNAi) 치료제 원천기술인 'SAMiRNA'를 활용해 특발성 폐섬유증에 효과가 있는 치료제 후보물질 SAMiRNA-AREG을 도출했다.

후보물질은 동물실험에서 콜라겐 생성 억제 등의 효능을 확인했고, 영장류에 대한 전신투여 안정성시험에서는 기존 짧은 간섭 RNA(siRNA) 신약의 공통적인 부작용인 선천면역자극 관련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위해 안전성평가연구소에서 설치류, 영장류를 대상으로 4주간 반복투여 독성시험을 실시했고, 미국 전임상 시험 전문업체 찰스리버 랩에서 영장류를 대상으로 심혈관계 안전성 약리시험을 진행했다. 이 결과 약물동태학, 약력학, 조직병리학적으로 SAMiRNA-AREG의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바이오니아는 설명했다.

박한오 바이오니아 대표는 “기존 개발되어 온 타사의 siRNA 신약후보물질들은 선천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문제점이 있었으나, SAMiRNA-AREG는 독창적인 구조로 인해 인간과 가장 가까운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독성시험에서 이런 부작용이 없이 안전성을 입증했다”며 “내년부터 진행될 임상시험을 통해 siRNA 신약개발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