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부산로봇업계의 숙원 '로봇협동화단지'

[기자수첩]부산로봇업계의 숙원 '로봇협동화단지'

부산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단 조성사업이 재추진된다. 부산시가 산단 내 녹지비율 확대, 조림지 보존 등 녹지보존 대책을 보완해 9월경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심의위에 안건으로 다시 올리기로 했다. 심의위가 지난해 그린벨트 해제 유보 및 재심의 이유로 제시한 사안이다.

센텀 2지구 도시첨단산단은 로봇협동화단지 구축을 비롯해 산·학·연 첨단융합연구와 협업으로 부산의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인프라다. 특히 로봇협동화단지는 도시첨단산단 핵심 공간으로 부산로봇산업계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부산로봇산업계는 지난해 협동화단지 조성 전담조직인 부산로봇사업협동조합을 출범시켰다. 조합은 신임 이사장을 선출하고 정관을 정비하는 등 사업 분위기를 일신했다. 조합원뿐 아니라 시민사회 단체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단지 조성 필요성을 알려왔다.

조합에는 부산을 대표하는 로봇기업뿐 아니라 수도권을 비롯해 타 지역에서 이전한 로봇기업이 상당수다. 제조로봇뿐 아니라 해양로봇, 디자인 융합 로봇설계기업 등 구성원도 다양하다. 로봇협동화단지를 조성해 분야별 협력 시너지를 거두고 새로운 로봇융합산업 붐을 일으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부산로봇산업계는 전국 대비 비중이나 지역 산업 기여도가 적지 않음에도 로봇 집적화단지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이 기장군, 강서구, 사상구 등 여러 곳에 흩어져 협업이나 연계 시너지 창출도 어려웠다.

이제는 지역 정치권이 지원하고 정부가 호응할 차례다. 부산로봇산업계는 정치권에서 그린벨트 해제 문제에 적극 나서 중재해 줄 것을 원하고 있다. 일본 무역 제재로 대의명분도 커졌다. 로봇은 완제품은 물론 부품 조달에서 일본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분야다. 일본을 넘어설 로봇기술과 제품을 국산화하기 위한 투자가 꼭 필요한 시점이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