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 테스트비용 지원 상시 접수

금융위원회는 8월부터 중소기업의 테스트비용 지원 접수를 상시 실시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대리인 및 위탁테스트 등 테스트베드에 참여하는 핀테크 기업은 신청 기간 제약 없이 지원 요건이 충족되면 즉시 비용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상시 접수 건에 대해 매달 2주차까지 접수된 건에 대해 당월 평가·선정을 실시한다.

8월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 테스트비용 지원 상시 접수

금융위는 7월말 기준으로 당초 책정된 예산 48억원 가운데 14억7000만원을 집행했다. 상시 접수를 통해 9월까지 예산 집행률을 70%까지 높이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테스트비용 지원 예산(12억5000만원)과 핀테크 보안지원예산(9억8500만원)도 하반기 신속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추경에 지원 예산이 추가로 반영될 경우 테스트 비용 지원 단가를 업체 당 평균 5100만원에서 6700만원 수준으로 상향할 계획이다.

핀테크 보안지원 예산은 추경 통과와 동시에 신규 예산에 대한 보조사업자를 선정, 오픈뱅킹 시스템 도입과 연계해 지원할 방침이다. 다음달 핀테크 보안지원 대상과 신청방법 등 세부사항에 대한 설명회도 개최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샌드박스 조기성과 창출을 위해 혁신금융서비스를 집중 지원하겠다”면서 “테스트 및 비용지원 신청을 위해서 금융회사와 업무 위탁계약 체결이 필요한 지정대리인은 계약 체결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겠다”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