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火난 리프트 전기자전거

사진 출처 = 트위터
사진 출처 = 트위터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 리프트가 설치한 전기자전거에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했다. 리프트는 해당 지역 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잠정 중단했다.

31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 등 외신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설치된 리프트 전기자전거에서 원인불명의 두 번째 화재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이보다 앞선 화재는 27일 발생했다. 배터리에 기술적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목격자는 녹색 액체가 배터리에서 콘크리트로 흘러내렸다고 증언했다. 화재로 인한 부상자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리프트 관계자는 “배터리 문제를 조사하고 기술을 업데이트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며 “이용자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는 데 대해 감사하며, 곧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제가 생긴 모델은 고정 거치대가 없는 '독리스' 형태의 공유 전기자전거다. 리프트는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독리스 공유자전거 서비스 공급 독점권을 인정받기 위한 소송을 규제 당국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이번 화재 여파로 사업 확장에 지장이 생겼다.

샌프란시스코 공유 모빌리티 산업 규제 당국인 SFMTA는 안전 문제를 운영 우선순위에 둘 것을 리프트에 요청했다. 벤 바넷 SFMTA 대변인은 성명서를 통해 “사건 발생에 유감을 표하며 현재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라며 “리프트가 이 사건을 둘러싼 상황은 물론, 향후 화재 예방 및 고객 안전과 자전거 공유 시스템 지속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를 문의한다”고 밝혔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