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식품기업에 식품 기술 노하우 확산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 식품산업 활성화와 중소 식품기업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진안홍삼연구소 등 4개 지자체 농식품 분야 연구소와 협업해 식품 노하우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식품 노하우 전문 교육과정안.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식품 노하우 전문 교육과정안.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연구소는 그간 연구개발과 기업지원 사업을 지속해 분야별로 특화된 농식품 기술(특허)과 노하우를 축적했다. 식품 전문 기술·노하우를 각 연구소 인근 지역 식품기업으로 확산시켰으나 지리적 접근성 문제로 전국적으로 이를 확산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농식품부는 품목별 기술과 노하우에 관심 있는 전국 식품업체 수요를 발굴했으며, 농식품 연구소 기술·노하우 전국 확산을 추진한다.

각 식품분야별 연구소와 우수 식품기업의 현장 전문가가 실습교육, 현장 상담을 실시한다. 지자체 연구소, 우수 식품기업 현장 전문가가 유가공품, 차(茶)류, 홍삼, 베리 4개 분야 제조·가공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가공공장 등을 견학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교육을 수료한 중소 식품기업은 현장 상담(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 각 분야별 전문가가 업체를 방문해 원하는 제품형태 제조 노하우, 공정 개선 등 기업 맞춤형 상담을 실시한다. 교육과정에서 식품기업의 기술수요를 발굴해 지자체 농식품 연구소가 보유한 식품 특허 이전도 추진한다.

시도별 지자체연구소 설립현황.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시도별 지자체연구소 설립현황. [자료:농림축산식품부]

남태헌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그동안 지자체 연구소가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 성과를 널리 확산해 지역 식품산업 혁신화에 기여하겠다”라며 “지자체 농식품 연구소를 지역 식품산업 혁신 거점으로 삼아 식품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