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증시상황 악화시 공매도 규제 강화 등 정책수단 동원"

금융위원회가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상황에 따라 자사주 매입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일일 가격제한폭 축소를 포함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사진 왼쪽 두번째)이 6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증권시장 상황점검을 위한 금융투자업계 간담회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사진 왼쪽 두번째)이 6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증권시장 상황점검을 위한 금융투자업계 간담회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6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투자업계 간담회를 열고 최근 증권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단기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금융위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이어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연일 주식시장이 출렁이자 거래소, 증권사, 운용사, 금융투자협회 임원 등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을 긴급 소집했다.

손 부위원장은 “정부는 시장 상황에 따른 단계별 컨틴전시 플랜을 이미 준비해 놓고 있다”면서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일일 가격제한폭 축소 등에 이르기까지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 중에서 시장 상황에 적절한 정책을 취사선택해 신속·과감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 증시는 그간 글로벌 유동성 확대에 의존한 오버슈팅이 발생하지 않았고, 글로벌 주식시장에 비해 기업의 순자산대비 주가비율(PBR)이 높지 않은 만큼, 저평가되고 있다”면서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등 적극 대응하고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불안심리를 자제하고 차분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손 부위원장은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상세하게 분석해 시장에 정확한 정보를 전파해주시기 바란다”면서 “불안심리로 인해 시장이 급변할 때에는 우리 증시의 주요 기관투자자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거래소도 유가·코스닥·파생시장·시장감시·정보기술(IT) 등 임원을 소집해 시장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거래소는 앞으로 공매도, 미결제약정 등 국내외 증시지표의 모니터링 및 불공정거래 행태에 대한 예방과 IT관리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시장 불안 심리 확산에 대비해 '시장운영 대책반'을 즉시 가동하는 등 안정적 시장운영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