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2019 제2차 中企협동조합 활성화 위원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8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국출판협동조합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19년도 제2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8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국출판협동조합에서 열린 2019 제2차 중소협동조합 활성화위원회 회의 모습.
8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국출판협동조합에서 열린 2019 제2차 중소협동조합 활성화위원회 회의 모습.

위원회는 중소기업 간 협업정책 발굴과 중기협동조합 건전성 제고를 위해 업종별 협동조합 이사장 24명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위원회가 열린 한국출판협동조합은 1962년 소규모 출판사 46개로 결성돼 현재 713개 출판관련 중소기업이 활동하는 오랜 역사를 가진 협동조합이다. 참석자들은 1인 출판업자가 집적한 출판콘텐츠센터 및 자동화된 출판물류센터를 견학하며 우수 협동조합 운영사례에 대해 논의했다.

장규진 협동조합활성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출판조합의 물류센터 운영 사례와 같이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의 중복투자를 최소화해 효율성을 높이고 규모화 된 공동사업과 협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중소기업의 조직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성호 협동조합활성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과거 산업화 시대의 동일 업종간 수평적 연대에서 탈피해 전·후방 연관산업 및 첨단산업과 결합하는 수직적, 입체적 연대가 가능한 방향으로 조직화가 촉진되어야 한다”면서 새로운 조직화 추진방향을 주장했다.

위원회는 엄격한 설립요건과 불필요한 규제성 보고사항은 대폭 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기존 전통적 협동조합과 역동적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제도개선과 함께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