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유튜브 논란' 책임지고 사퇴…29년만 씁쓸한 퇴장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내곡동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열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내곡동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열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윤동한(73) 한국콜마 회장이 11일 최근 유튜브 시청 논란에 대해 책임을 지고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선언했다. 1990년 일본콜마와 합작해 한국콜마를 창업한지 29년 만이다.

윤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내곡동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대국민 사과를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저 개인의 부족함으로 일어난 일이기에 모든 책임을 지고 이 시간부로 회사 경영에서 물어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 회장은 지난 7일 임직원대상 월례조회에서 막말로 일본 경제보복 관련 정부의 대응을 비난하고, 여성 비하 표현이 포함된 유튜브 영상을 틀며 파장을 일으켰다. 이후 소비자 불매운동이 격화되면서 결국 책임을 지고 사임을 결정했다.

윤 회장은 “회사 내부 조회서 참고자료로 활용했던 동영상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면서 “저의 잘못된 행동으로 피해를 입게 된 고객사, 제품을 신뢰해준 소비자 및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여성분들께 진심을 다해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그동안 불철주야 회사를 위해 일해주신 임직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윤 회장은 1990년 일본 화장품 전문회사 일본콜마와 합작해 한국콜마를 설립했다. 일본콜마는 현재 한국콜마 지분 12.14%, 지주회사인 한국콜마홀딩스 지분 7.46%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2012년 10월 기존 한국콜마를 인적 분할해 존속법인 한국콜마홀딩스로 상호를 바꾸고, 화장품과 제약사업 부문은 신설법인 한국콜마로 출범했다.

윤 회장이 한국콜마홀딩스 공동대표 회장직을 사퇴하면서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는 김병묵 공동대표가 그대로 경영을 이어갈 방침이다. 한국콜마 측은 전문경영인 체제로 위기경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윤 회장 슬하에는 아들 윤상현 한국콜마 총괄사장 대표와 딸 윤여원 전무가 있다. 올해 1분기 기준 윤 회장은 한국콜마홀딩스 지분 30.18%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한국콜마 그룹 지배구조 최정점에 있다.

윤상현 대표와 윤여원 전무는 한국콜마홀딩스 지분을 각각 18.67%, 0.06%씩 보유 중이며 한국콜마는 각각 0.08%, 0.13%를 들고 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