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래 드론교통 전담 벤처형 조직 신설..내년 로드맵 발표

국토부, 미래 드론교통 전담 벤처형 조직 신설..내년 로드맵 발표

정부가 미래 교통 혁신을 대표하는 드론 교통 전담 벤처형 조직을 신설했다. 2023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포함해 드론 교통 종합 로드맵을 내년 발표한다.

국토교통부는 제 2차관 직속으로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신설했다고 13일 밝혔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혁신적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으로 만드는 과장급 벤처형 조직이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벤처형 조직'을 도입하면서 10개의 조직이 출범했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도 그 중 하나다. 벤처형 조직은 행정수요 예측과 성과달성 여부가 단기적으로 명확하지 않더라도 향후 달성된다면 국민편의가 크게 증대되는 도전적 과제를 추진한다.

그동안 드론 정책은 공공을 중심으로 한 시장 창출과 국산화·기술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다. 앞으로 정부는 미래 교통의 한 축으로 드론을 활용하기 위한 교통 제도를 본격 발굴한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드론택시 서비스 모델 상용화를 목표로 안전〃교통〃산업 측면을 토대로 다양한 이슈를 검토하고 법〃제도와 인프라 등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도입방안도 검토한다. 현재 드론 택시는 국가 R&D를 통해 추진 중이다. 기체 개발은 산업부가, 인증체계는 국토부가 주도해 수립한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내년 드론 교통에 대한 로드맵도 내놓을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후 벤처형 조직에서 정식 직제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랑 국토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정부차원의 드론교통관리체계 마련 및 시범서비스를 2023년에 구현해 민간차원의 드론택시 서비스모델 조기상용화를 유도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드론은 택시·택배 등 혁신적인 교통 수단으로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주목을 받고 있다. 글로벌 항공기 기업 뿐만 아니라 자동차회사도 드론교통 관련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경쟁이 치열하다.

실제 드론교통 운영을 위한 드론기체의 안전성 검증, 하늘길 확보, 관제 및 인프라 구축 등 정부나 국제기구 차원의 노력은 초기단계다.

정부는 세계적 경쟁 속에서 드론교통의 선도자가 되기 위해 국토부에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출범시켰다.

김경욱 국토부 제2차관은 “3차원 공중교통망이 구축된다면 교통혼잡 해소에 따른 사회적비용 저감이 수도권 기준 연간 2700여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아직 세계적으로 기술개발과 정부 지원체계 논의가 초기단계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논의를 선점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