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기차 시장 팽창 눈앞, 배터리 원재료 확보 힘써야"

"유럽 전기차 시장 팽창 눈앞, 배터리 원재료 확보 힘써야"

유럽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우리 기업들이 배터리 원재료의 확보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 브뤼셀지부가 14일 발표한 '유럽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육성정책 주요내용과 시사점'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오는 2025년 2500억유로(약 33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유럽에서 전기차는 전년대비 33% 증가한 40만8000대가 판매됐고, 2025년에는 400만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전기차 배터리 생산은 중국,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유럽산은 4%에 불과하다. 아우디, 볼보 등 유럽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10년간 1450억유로(약 196조원)를 투자하기로 했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도 전기차 배터리 자급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7년 유럽배터리연합을 출범시켰다.

보고서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우리 기업들은 현지 투자로 유럽 전기차 배터리 공급사슬에서 중요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유럽 완성차 업계의 투자가 완료되고 자체 배터리가 본격 생산될 2025년경부터는 본격적인 경쟁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어 “우리나라는 배터리 및 소재 분야에서 기술 강국이지만 배터리 원가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료의 자체 수급이 취약하다”면서 “안정적 원재료 확보 방안은 물론 차세대 배터리 개발,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 인재 양성, 관련 규제 개선 및 인프라 구축에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경윤 무역협회 브뤼셀지부 팀장은 “폰데어라이엔 EU 신임 집행위원장도 친환경 정책에 집중하는 EU를 만들겠다고 공언한 만큼 유럽 각국은 전기차 산업 육성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이라며, “우리도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적극적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