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신북방국가로 한국형 기록관리체계 확산한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소연)이 신북방국가로 한국형 기록관리 노하우를 확산한다.

국가기록원은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기록관리 전문가 12명을 초청해 우리나라 기록관리체계를 중앙아시아로 전수하는 연수과정을 운영한다.

연수는 우리 국가기록원과 우즈벡·카자흐 간 2016년 업무협약(MOU) 체결을 계기로, 중앙아시아 권역 기록관리 수준 향상과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2017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맞춤형 교육으로 기획됐다.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2017년에는 한국 기록관리체계를 이해할 수 있는 법·제도·정책 위주로, 지난해에는 두 나라에서 현업에 적용하기 위해 요청한 전자기록관리체계와 보존복원기술 위주로 운영됐다.

올해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참가국 연수생 주요 관심분야인 전자기록물 관리와 정보보안 분야를 중점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국과 사전협의를 거쳐 기록관리 실무역량을 증진하고 현업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강연과 시연, 토론과 발표, 분야별 전문가면담 등으로 구성했다.

국가기록원은 연수과정 중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으로부터 '고려인 이주 등 한국관련 사진·영상물'을 효과적으로 수집했다. 카자흐스탄은 연수과정으로 얻은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카자흐스탄 기록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등 성과를 냈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록관리는 여전히 세계와 전 인류가 추구해야할 보편적 가치를 후대로 전승하는 데 사명이 있다”면서 “한국 기록관리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연대함으로써 함께 발전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가기록원은 앞으로도 신북방국가와 기록관리 분야에서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