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민원발급기에 신용카드·간편결제 도입

[표]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연계 구성도(자료-행정안전부)
[표]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연계 구성도(자료-행정안전부)

이르면 9월부터 전국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해진다. 1차 적용 기기는 약 4110대다. 올해 말까지 모든 발급기에 카드·간편 결제 시스템을 접목시킨다. 행정안전부와 카드업계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현금 이외 신용카드, 직불카드, 간편 결제로 납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수요 조사를 시작했다.

각 지자체에는 시스템 고도화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주문했다. 이미 1차 신청을 받았고, 2차 희망 기관 선정에도 착수했다. 6월 기준 1차 신청 무인민원발급기는 4110대다. 이 기기에 신용카드 결제서비스를 도입하고, 전국 115개 지자체 대상으로 모든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행정안전부, 금융결제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기능 개발 및 시험까지 완료했다.

행정안전부가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수요조사 계획을 각 지자체에 통보했다. 해당 공문.
행정안전부가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수요조사 계획을 각 지자체에 통보했다. 해당 공문.

그동안 동전과 1000원짜리 지폐로만 결제가 가능했지만 9월부터는 전국의 모든 민원발급기에서 신용·체크카드는 물론 삼성페이로도 수수료 납부가 가능하다. 다만 시스템 보안 개발 문제와 발급기 업체 정산 등 세부 해결 과제가 남아 상용화가 조금 늦춰질 수도 있다.

행안부는 이달 말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프로그램 지자체 설치 계획을 통보하고, 시·군·구 업무 담당자 교육도 실시한다. 9월부터 신용카드 결제서비스에 맞춰 장관이 참석하는 시연회도 검토하고 있다. 시스템이 개편되면 무인발급기 이용자는 결제 화면에서 현금, 신용카드 결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기기를 운영하는 지자체는 금융결제원 통합수납센터를 통해 정산과 입출금계좌 지정관리 업무를 통합해 볼 수 있다.

운영은 금융결제원이 맡는다. 각 지자체 출금내역 확인과 통합 운용을 위해 금결원이 '로컬카드로택스' 사이트를 오픈한다. 로컬카드로택스는 민원발급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사이트다. 납부내역 조회는 물론 민원발급 수수료 수기 수납, 입·출금내역 조회, 유지보수료 출금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다.

행안부는 각 지자체에 자체 예산 확보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기기 대당 설치 유지보수료 40만원, 유지보수료 월 5000원을 각각 책정했다. 신용카드 리더기와 프로그램 설치 일정 협의에 착수했다.

금결원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업무매뉴얼에 나온 로컬카드로택스 이용 방법.
금결원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업무매뉴얼에 나온 로컬카드로택스 이용 방법.

금결원은 최근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업무매뉴얼'을 만들어 지자체에 전달했다. 본지가 입수한 매뉴얼 자료에 따르면 정산 시스템 로컬카드로택스에 접근하려면 지자체는 사업자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를 먼저 등록해야 한다. 또 신용카드 수납 처리가 가능하도록 자치단체별 무인민원발급기와 공통 기반 서버 간 방화벽 허용을 신청해야 한다. 중계 서버 방화벽 허용 신청은 이달 말까지다.

신용카드 결제 모듈 정보는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에서 제공한다. 발급기를 통한 카드결제는 집적회로(IC)카드를 사용해야 하고, IC카드 결제가 실패하면 마그네틱(MS)카드 결제도 가능하다. 삼성페이 결제도 허용된다. 입출금 계좌 개설과 관리는 기초자치단체에서 각자 관리하거나 광역자치단체에서 통합 관리해도 된다. 행안부 관계자는 “무인민원발급기에 신용카드 결제서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시스템 통합에 따른 해결 과제가 있고, 무인발급기 제조사 연동 작업도 필요해 오픈 시점은 확정해서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