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허쥬마', 일본 유방암 3주요법 허가 획득

셀트리온헬스케어 허쥬마
셀트리온헬스케어 허쥬마

셀트리온헬스케어(대표 김형기)는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유방암 3주요법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트라스투주맙 바이오 의약품 용법으로는 연간 52회 투여하는 1주요법과 18회 투여하는 3주요법이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해 11월 허쥬마 1주요법 판매 허가를 받았다. 이번에 3주요법까지 추가로 허가를 취득했다.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에서 3주요법으로 처방 받는 유방암 환자 비중이 90%가 넘는 만큼 이번 허가를 기점으로 일본 내 허쥬마 처방 확대를 기대한다.

의약품 조사업체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은 약 4000억원 규모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에서 현지법인과 유통 파트너사인 니폰카야쿠가 각각 허쥬마를 공급하는 공동 프로모션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 시스템은 복수 기업이 특화된 유통 채널에 역량을 집중해 각자 판매하는 방식으로, 유통망을 세밀하게 관리하고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자가면역질환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공급하면서 현지에서 쌓은 판매 노하우와 유통망 구축 경험이 허쥬마 3주요법 추가 허가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또 일본이 유방암 질환에 대해 일종의 포괄수가제도인 DPC제도를 적용하는 점도 긍정적 요소로 판단한다. 이 제도는 특정 질환에 대한 치료비용 전체를 정부가 정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포함된 질환은 바이오시밀러 처방으로 환자 치료비용 부담 완화, 의료 재정 절감, 병원 수익성 개선 등을 꾀할 수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본은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어 정부 재정 부담을 줄이는 바이오시밀러 관심이 확대된다”면서 “일본 병원과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며 허쥬마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만큼 3주요법 허가를 계기로 처방이 확대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철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