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생태계 육성 통합협의회' 출범…초대 회장에 이학성 LS산전 사장

민간 에너지저장장치(ESS) 통합협의회가 정식 출범했다. 잇따른 화재사고로 무너진 생태계를 회복시키고 정부 정책 수립에 업계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는 것이 설립 취지다. 협의회가 '제2의 도약'을 실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장세창)은 'ESS 생태계 육성 통합협의회'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장에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을 비롯해 ESS자문위원회 위원, ESS 제조·설치·시공·운영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 정책관은 “ESS 산업 생태계 및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발판을 마련하고, 업계 소통과 협업수준을 제고하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6월 총 23건에 이르는 ESS 화재사고 결과를 발표하면서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ESS 협의회' 출범을 약속, 업계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마련키로 했다. 관련 산업계에서도 ESS 보급이 확대되면서 전(全) 주기에 걸쳐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중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협의회 출범은 이 같은 정부와 산업계 입장이 적극 반영된 성과다. 이와 별도로 문승일 서울대 교수 등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는 ESS자문위원회(15인)도 구성됐다.

ESS 업계는 협의회가 △상생발전을 위한 공감과 정보 교류의 장 △생태계 복원 △국제 경쟁력 확보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정부 대책발표에 이은 사업 재개 프로그램 점검 및 후속사업 발굴, 단체보험 조기인 수 등 산적한 현안을 조기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장기적으로는 ESS 산업통계 작성, ESS O&M 시장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ESS 설치·운영 및 안전가이드 개발, 제도개선 및 건의활동 등에 대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학성 LS산전 사장
이학성 LS산전 사장

협의회 초대회장에는 이학성 LS산전 사장이 선임됐다. 이 회장은 ESS 산업 재도약과 더불어 업계간 소통·상생 틀을 다져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아울러 이날 협의회에서는 단체공제보험 상품 출시을 앞두고 한국전기산업진흥회와 보험주관사간 업무협약도 체결됐다.

장세창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회장은 “제2의 도약이라는 목표와 준비를 통해서 세계 속 대한민국 ESS 산업 위상을 되찾아야 한다”며 “ESS 통합 협의회가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