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판결 D-2, 이재용 부회장 아산서 디스플레이 현장경영

이재용 부회장
이재용 부회장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연루된 국정농단 사건의 대법원 선고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재계도 이 부회장 관련 판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본의 대 한국 경제 보복,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삼성을 둘러싼 대내외 경제 상황이 악화된 가운데 이 부회장의 부재가 가져올 파장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오는 29일 오후 박 전 대통령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에 대한 상고심 선고 기일을 연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최씨와 이 부회장 상고심 판단도 같은 날 내려진다.

쟁점은 삼성이 최씨 딸 정유라씨에게 제공한 말 세 마리의 소유권 이전과 '경영권 승계작업' 인정 여부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 1·2심은 말 세 마리에 대가성이 있다고 판단, 뇌물로 인정했다. 이 부회장 1심도 같은 취지의 판단을 했다. 그러나 2심에서는 말 세 마리 소유권이 최씨에게 넘어가지 않았다며 뇌물로 인정하지 않았다. 같은 사안에 대해 하급심 판단이 갈렸기 때문에 대법원의 최종 판결에 따라 한쪽은 파기 환송돼 2심을 다시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 피고인 모두 항소심을 다시 받을 가능성도 있다. 대법원이 말 소유권 이전과 승계 작업 둘 가운데 하나만 인정할 경우 세 사건 모두 파기 환송돼 재판을 다시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의 최대 관심사는 판결 결과다. 이 부회장이 다시 구속된다면 삼성 경영에 불확실성이 추가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2월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후 국내외에서 활발한 경영 행보를 펼쳤다. 특히 인공지능(AI), 시스템반도체, 해외 생산 거점 등 미래 먹거리에 집중해서 챙겼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2030년까지 133조원을 집중 투자,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는 비전도 내놓았다. 이 부회장이 다시 구속되면 삼성의 미래 전략 사업과 혁신 계획이 중단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안팎에서 나온다.

특히 최근 일본 경제 보복으로 말미암아 위기가 고조됐을 때 일본과 국내 주요 사업장을 오가며 위기 타개를 위해 노력해 왔다. 수출 중단이 시작되기 전 일본 회사 소재 재고 확보에 나서고, 대체 공급처 발굴과 국산화 추진 등 비상 대책을 주도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 두번째)이 26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 두번째)이 26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달 들어서는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6일 삼성전자 온양·천안사업장을 시작으로 평택사업장(9일), 광주사업장(20일)을 찾은 데 이어 26일에는 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전자계열사 밸류체인 점검과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현장 경영을 이어 가고 있다. 이날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점검하고, 대형 디스플레이 로드맵 등 미래 신기술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 대표이사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김성철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 부사장, 남효학 대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 부사장, 곽진오 디스플레이연구소장 부사장 등이 함께했다.

이 부회장은 “위기와 기회는 끊임없이 반복된다. 지금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대형 디스플레이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면서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다가올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야 하고, 기술만이 살 길”이라고 강조했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