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태풍 '조국 청문회', 여야 법사위 9월 2~3일 이틀 간 개최 합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2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다음달 2~3일 이틀간 여는 것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여당 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최종 개최 여부는 27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회의 이후에 결정될 전망이다.

국회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청문회 일정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일정 합의 이후 취재진에게 “국민이 조 후보자의 말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달 30∼31일, 다음 달 1∼2일 양일을 제시했으나 두 간사의 요구에 따라 2∼3일을 수용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그러면서도 “내일은 반드시 전체회의를 열어서 증인참고인 채택을 해야 한다”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증인은 채택하는 게 마땅하지만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은 무조건 채택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인사청문회를 이틀 동안 하는 것은 절대 국회법 위반이 아니다”라며 “전체회의는 증인참고인 채택 논의가 완료돼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인사청문회 일정이 이틀로 합의된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조 후보자는) 수십가지에 이르는 의혹에 대해 이틀간 철저히 본인의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고, 그 의혹들이 제대로 국민께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야가 법사위 내에서는 합의했지만 진통이 남았다. 이원욱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내일(27일) 아침에 원내대표단 회의를 긴급 소집해 최종 조율을 거쳐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사위 합의 직후 민주당 지도부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편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전날에 이어 다시 사과했다. 장녀 논문 등 가족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많이 고통스럽다. 그렇지만 변명하거나 위로를 구하려 들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저의 안이함과 불철저함으로 국민 마음에 상처 준 대가라고 생각한다”며 “권력기관 개혁에는 목소리를 높였지만, 부(富)에 따른 교육 혜택 등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는 간과했다”고 반성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검찰 개혁 의지는 재확인했다. 조 후보자는 10페이지 분량의 보도자료를 내면서 국회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이 완성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피고인 재산 규모에 따라 벌금 액수에 차이를 두는 '재산비례 벌금제' 도입 의사도 전했다.

조 후보자는 “검찰개혁이나 법무행정 개혁은 우리 시민 전체의 열망”이라며 “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을 받아 안으면서 이 문제(법무·검찰개혁)를 계속 고민하고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

공동취재 안영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