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쓰리큐-리걸인사이트, 계약서 자동작성 등 AI기반 리걸테크 서비스 개발 업무협약

정재훈 리걸인사이트 대표(오른쪽)와 최의순 티쓰리큐 혁신전략실장이 27일 서울 구로구 티쓰리큐 본사에서 AI기반 리걸테크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정재훈 리걸인사이트 대표(오른쪽)와 최의순 티쓰리큐 혁신전략실장이 27일 서울 구로구 티쓰리큐 본사에서 AI기반 리걸테크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인공지능(AI) 전문기업 티쓰리큐(대표 박병훈)는 변호사들이 세운 리걸테크(Legal+Tech) 스타트업 '리걸인사이트(대표 정재훈·채민성)와 27일 서울 본사에서 AI 기반의 리걸테크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각 사가 보유한 법률 전문지식과 빅데이터·AI개발 역량을 결합해 고도화된 리걸테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양사는 먼저 '지능형 계약서 자동작성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지능형 계약서 자동작성 서비스는 수요자가 온라인으로 계약내용을 입력하면 AI기술로 최적 계약서 템플릿, 중요 조항, 특약 조항 등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수십 년 경력의 변호사들이 보유한 노하우와 티쓰리큐의 자연어 처리·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변호사 대면상담 수준의 전문성과 신뢰성이 담긴 계약서를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법률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빈칸 채우기 수준의 기존 계약서 작성 서비스와도 차별화했다.

정재훈 리걸인사이트 대표는 “계약서만으로도 법률분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액 법률서비스 비용으로 인해 소액, 소규모 거래에 불완전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지능형 계약서 자동작성 서비스는 개인과 중소기업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의순 티쓰리큐 혁신전략실장은 “법률 서비스는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전문 분야이지만 계약서 등 표준화가 가능하고 인공지능 및 IT를 접목할 수 있는 업무가 많다”면서 “리걸인사이트와 협력해 내년 상반기 서비스를 공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티쓰리큐는 지난 5월 자사 AI 플랫폼 'T3Q.ai'가 국산·외산 통틀어 최초로 AI플랫폼 분야 GS 인증을 획득하는 등 AI와 실시간 빅데이터 부문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리걸인사이트는 법률과 기술을 결합한 리걸테크를 기반으로 법률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17년 설립됐다. 법률문서 자동작성 서비스 '마시멜로'를 통해 고소장, 행장심판청구서, 행정소송소장을 무료로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