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도 맞춤형으로 사용한다...KERI, 모듈형 펄스전원 개발

KERI가 개발한 펄스전원 하드웨어.
KERI가 개발한 펄스전원 하드웨어.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에너지기술로 주목받는 '펄스파워'를 손쉽게 제어해 다양한 용도에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형 펄스전원'을 개발했다.

펄스파워는 저압 전력을 장시간 충전했다가 짧은 시간에 고압으로 방출하는 에너지다. 플라즈마를 이용한 방위산업부터 유해가스와 폐수를 처리하는 환경 분야와 피부질환 치료 및 농작물 재배와 저장, 살균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최규하)은 장성록 KERI 전기응용연구본부 연구팀이 고전압 펄스파워를 사용처나 분야에 따라 적정하게 출력 크기와 시간을 제어할 수 있는 '모듈형 펄스전원 기술'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연구팀은 범용성을 갖춘 개별 전원을 만들고 이를 여러 개 연결(스택킹)하는 방식으로 응용 분야에 따라 에너지 저장과 방출, 저장 및 사용 시간 등을 제어할 수 있는 모듈형 펄스전원을 개발했다.

펄스파워는 공해유발 공정 제어과 난공정 등을 대체할 차세대 기술로 플라즈마에 주로 사용한다. 초고온 핵융합을 비롯해 반도체 공정, 신소재 합성 등 저온 글로우 플라즈마에서 아크 플라즈마에도 사용한다.

하지만 그동안에는 각 응용 분야마다 요구하는 전압, 전류, 반복률, 펄스 상승 및 하강 시간 등 필요로 하는 펄스파워 사양이 다양해 응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모듈형 펄스전원 기술을 개발한 KERI 장성록 선임연구원(뒷줄 왼쪽)과 연구팀.
모듈형 펄스전원 기술을 개발한 KERI 장성록 선임연구원(뒷줄 왼쪽)과 연구팀.

KERI가 개발한 모듈형 펄스전원은 개별 고전압 펄스전원을 두 개 이상 연결해 각 응용 분야에 필요한 용량별로 다양한 전압과 전류 사양을 만들 수 있다. 개별 전원은 물론 모듈 상태에서 전압과 전력 밸런싱을 맞출 수 있다. 단위 전원 연결 방법도 간단하다.

장성록 KERI 선임연구원은 “미세먼지 감축, 농수산물 멸균 처리 등 펄스파워를 활용하려는 분야는 계속 늘고 있지만 펄스전원 공급과 제어 기술이 이를 받쳐주지 못했다”면서 “모듈형 펄스전원은 플라즈마를 비롯해 펄스파워 응용 시장을 넓혀 신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 말했다.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