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기업 유턴, 우리 경제에 희망"...현대모비스 울산공장 착공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체제가 흔들리고 정치적 목적의 무역보복이 일어나는 시기에 우리 경제는 우리 스스로 지킬 수밖에 없다”며 “어려운 시기에 유망한 기업들의 국내 유턴은 우리 경제에 희망을 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울산광역시 이화산단에서 개최된 '현대모비스 친환경차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해외 생산을 중단하고 국내로 복귀한 현대모비스의 투자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개정 수출무역관리령을 시행한 첫 날, 문 대통령이 국내 제조업 현장을 방문해 기업들을 격려한 것이라 주목받았다.

현대모비스 친환경 모듈카 (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친환경 모듈카 (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국내 전기차 보급정책에 따른 수요 증가와 글로벌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약 3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10만대에 해당하는 전기차 배터리시스템을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차 부품공장 건설에 착수한다. 2021년부터 양산에 돌입한다.

특히 이번 금번 현대모비스의 울산 투자는 해외 자동차 부품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국내로 복귀한 유턴투자로서 의미가 크다. 2013년 12월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이후 대기업 최초 유턴 사례다.

문 대통령은 “현대모비스가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해외사업장을 국내로 복귀시켜 울산으로 이전하고, 5개의 자동차 부품기업도 함께 돌아온다”며 “우리 경제의 활력을 살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어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기술이 곧 경쟁력인 시대에, 유턴 투자를 장려하는 것은 우리의 세계 4대 제조 강국 도약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울산의 유턴 투자가 제2, 제3의 대규모 유턴 투자를 이끌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내 복귀를 위해 투자하는 기업들에게 아낌없는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 현대모비스, 울산광역시는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설립에 관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대모비스는 이화산단 내 울산 공장 투자와 지역 인력 우선 채용, 산업통상자원부는 현대모비스의 유턴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울산광역시는 신설 투자에 따른 인허가 지원과 관련 인프라 구축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5개 자동차 부품기업들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는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별도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동희산업, 동남정밀, 세원정공, 세진씰, 서일 등 해외 진출한 5개 부품기업들은 울산(2개사), 경북, 충남, 인천 지역으로 각각 복귀해 올 하반기부터 공장 증설에 약 64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자동차 부품기업 및 관련단체, 경제부총리 및 산업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울산시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