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중동 생산법인 '사우디대한' 본격 가동

대한전선은 고압(HV) 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중동 법인 '사우디대한'이 가동을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우디대한은 2017년 대한전선과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의 공동 투자 계약에 따라 설립됐다. 지난 5월 사우디전력청(SEC)으로부터 HV급 케이블 접속재에 대한 인증(PQ)을 받아 공급자로 정식 등록했다. 사우디대한은 27일(현지시간)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공장 개장 기념식을 가졌다.

대한전선에 따르면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압둘라지지 알-압둘카림 차관을 비롯해 국영석유기업 아람코, 사우디전력청 등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전선에서는 나형균 사장이 참석했고 합작 파트너사인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의 회장단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알-압둘카림 차관은 축사를 통해 “사우디대한은 사우디의 '비전 2030'에 모범적인 모델로서 사우디 전력 산업의 발전과 선진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형균 사장은 “사우디대한은 사우디 전력청에 HV급 전력기기를 납품할 수 있는 유일한 현지 업체”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사우디 전력기기 시장에 기술·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2002년 리야드 지사를 설립, 국내 전선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사우디에 진출한 대한전선은 지금까지 80여개 전력망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전했다.

나형균 대한전선 사장, 조병욱 주사우디 대사, 압둘라지즈 알-알둘카림 차관, 알-오자이미 회장(오른쪽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대한전선)
나형균 대한전선 사장, 조병욱 주사우디 대사, 압둘라지즈 알-알둘카림 차관, 알-오자이미 회장(오른쪽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대한전선)

윤건일 전자/부품 전문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