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임직원 아이디어 모아 '미래 경쟁력' 키운다

현대모비스가 임직원들의 혁신 아이디어 육성에 나선다. 직원들의 기술 개발 역량을 향상시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혁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는 임직원 아이디어 육성을 위한 3대 전문 프로그램인 '테크 챌린지', '스타트업 챌린지', '아이디어 제안 게시판' 등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현대모비스 테크챌린지 1기에서 최종 선발된 연구원들이 별도로 마련된 전용 공간에서 신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테크챌린지 1기에서 최종 선발된 연구원들이 별도로 마련된 전용 공간에서 신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 운영은 직원들이 신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회사가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테크 챌린지는 직원들이 제안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분야 차세대 기술을 집중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기존 소속에서 분리돼 별도 조직과 공간에서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젝트 개발 기간은 기본 1년이며, 과제 종류에 따라 조정된다.

이미 올해 초부터 테크 챌린지 1기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해 1개팀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과제는 차량 내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설정을 무선 업데이트 방식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이다.

스타트업 챌린지는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미래 신기술·신사업 관련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현대모비스는 스타트업 챌린지를 통해 선발된 팀에게 교육 세미나, 조직(팀) 구성, 사업계획서 제작, 기술 육성 등 창업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지원한다. 올해 상반기 스타트업 챌린지 선발 과정에서 2개팀이 최종 선정됐다. 이들은 2년간 전문적인 기술 개발과 사업화 과정을 밟고, 이후 심사를 거쳐 독립 기업으로 분사하게 된다.

아이디어 제안 게시판은 직원들이 일상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고 실제 연구개발 과제로 채택하는 프로그램이다. 회사 측은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매월, 매분기 평가 등을 실시한다. 지난 5월부터 운영한 해당 게시판은 현재 200건 가량의 아이디어가 등록됐다. 이 가운데 유망 아이디어는 기술 검토해 구체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기획실장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쟁력은 창의적 아이디어에서 출발한다"며 "임직원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