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세계 뇌 연구자 4000명, 21일 대구에 모인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닷새 동안 대구EXCO에서 열리는 '제10차 세계뇌신경과학총회(IBRO 2019)'는 우리나라가 강점인 정보통신기술(ICT)을 어떻게 뇌 연구에 접목할 수 있는지 모색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IBRO는 국제뇌과학기구가 4년마다 개최하는 대표적인 뇌 연구 분야 학술대회다. 한국뇌연구원과 한국뇌신경과학회가 주최하는 올해 행사에는 세계 70여개국에서 뇌 연구자 4000여명이 참석한다. 1982년 스위스 로잔에서 2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대회가 열렸고, 우리나라에서 열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슈분석]세계 뇌 연구자 4000명, 21일 대구에 모인다

행사를 주관하는 국제뇌과학기구는 세계 80개 신경과학 관련 학회가 회원으로 가입된 국제 기구다. 국제적 뇌 연구 협력 활성화와 네트워크 기반조성이 목적이다.

IBRO는 일본 교토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다. 우리나라는 이번 대회를 통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우선 젊은 과학자 양성 프로그램 등 국가 간 뇌 과학기술 교류를 통해 개도국과 선진국 간, 대륙 간 연구정보 격차를 해소하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뇌 과학의 국제적 입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ICT기술을 활용해 국내외 뇌 과학 분야 공동연구, 실질적 네트워크 구축 등 기술을 통한 뇌 연구 성과발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학술대회지만 일반인을 위한 세션도 마련해 치매, 뇌질환 치료에 대한 대중적 이해도 제공한다.

[이슈분석]세계 뇌 연구자 4000명, 21일 대구에 모인다

메인행사인 초청강연에는 프랑스의 신경학자 스타니슬라스 드앤 박사를 비롯해 미국 신경생물학자 스티븐 하이맨 박사, 세포 사이 이동경로를 발견해 1991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어윈 니허 교수 등 뇌신경과학 분야 석학 11명이 참석한다.

심포지엄, 워크숍, 젊은 뇌신경 과학자 교육프로그램 등에서는 69개국 1722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그 외 행사기간에는 25개국 고등학생 대상 뇌올림피아드대회, 국제뇌과학이니셔티브회의, 국제신경윤리회의, 세계여성뇌신경과학자 세션 등이 동시에 열린다.

한편 이번 행사와 관련해 최근 정성진 한국뇌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국제뇌과학기구 사무총장에 선임된 것도 뇌 연구 분야에서 한국 역할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정 신임 사무총장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뇌 연구자 교류와 젊은 과학자 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