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625>그로스해킹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에어비엔비, 구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과 경험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빠른 속도로 큰 성공을 이룬 온라인 서비스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만든 일등공신 중 하나가 바로 '그로스해킹'입니다. '해킹'은 나쁜 것이 아니냐고요? 우리가 흔히 인식하는 부정적인 의미의 '해킹'과 성장을 뜻하는 '그로스해킹'은 아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스해킹은 성장을 뜻하는 그로스(growth)와 해킹(hacking) 합성어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 개선사항을 계속 점검하고 반영, 사업 성장을 견인하는 마케팅 방법이자 경영철학입니다.

그로스해킹을 통해 기업은 정확한 수요 고객을 파악, 마케팅 비용 낭비를 줄이고,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빠른 사업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기업으로부터 꼭 필요한 서비스, 알고 싶은 정보를 제공받아 양질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되죠. 이 같은 그로스해킹은 스타트업과 더불어 실리콘밸리 기술 기반 스타트업 성장을 이끈 핵심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힘이 되는 세상, 기업 성장의 필수 요소가 된 '그로스해킹'에 대해 알아봅시다.

Q:그로스해킹이란 무엇인가요?

A: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성장에 필요한 요소를 찾아내고 개선하기 위한 과정과 조직문화를 의미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현황을 분석해 성장을 위한 가설을 세우고, A/B테스트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거나 폐기하면서 새로운 실험을 반복하는 과정, 그리고 이를 조직 문화로 녹여내는 그 과정 자체를 그로스해킹이라 할 수 있습니다.

Q:그로스해킹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데이터를 이용해 감에 의존하지 않는 서비스 개선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에 의존하는 방식은 만약 성공하더라도 '왜 성공했는지' 실패했다면 '왜 실패했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즉, '왜 이 현상이 발생했지?'에 답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서비스에 치명적입니다. 서비스 성장을 위해 어떤 방향을 선택해야 하는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서비스 성장과 성장을 위한 개선방향 도출과 적용에 그로스해킹은 필수입니다.

Q:그로스해킹 기법은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건가요?

A:우선 서비스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준비가 돼있어야 합니다. 분석에 필요한 솔루션을 직접 만들 수도 있겠지만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전용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솔루션을 도입했다면 그로스해킹이 필요한 서비스 특성에 따라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 까지 가설 설계, 검증, 서비스 개선 작업을 반복합니다.

Q:그로스해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도 있나요?

A:그로스해킹 솔루션 제공 국내 기업으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대표적입니다. 이 회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 그로스해킹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런 업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이용자 사용성을 분석하며, 특정 이용자 행동 패턴에 따라 자동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해킹 과정에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전략 수립·수행이 가능해지는 거죠.

Q:그로스해킹이 반드시 요구되는 산업군이나 기업이 따로 있나요?

A:꼭 그렇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데이터 수집하고 가공해 서비스 개선에 사용할 수 있는 의지가 있는 모든 기업은 그로스해킹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기반 광고 운영과 데이터 수집과 분석, 빠른 속도로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고 또 요구되는 IT 기반 기업들은 그로스해킹이 필수입니다.

Q:그로스해킹 기법 도입 시 마케팅 성과 측면에서 얼마나 큰 효과를 볼 수 있나요?

A:그로스해킹은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에 유입된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더 잘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투자해서 서비스 유입 결과를 만들어도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금방 떠나버린다면 기업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로스해킹이 도입되면 이용자들이 서비스 어떤 단계에서 이용을 중단하는지, 어떤 특성을 가진 이용자들이 서비스 최종 목적지까지 도달하는지를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로스해킹은 같은 비용으로 마케팅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도서]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lt;625&gt;그로스해킹

『그로스해킹: 스타트업을 위한 실용주의 마케팅』 라이언 홀리데이 저, 길벗 펴냄

그로스해킹이 궁금하고, 또 시작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책이다. 그로스해킹이 무엇인지 실례를 통해 쉽게 설명함으로써 기존 마케터들도 자연스럽게 그 개념과 철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스타트업 마케팅에서 그로스해킹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lt;625&gt;그로스해킹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션 엘리스·모건 브라운 저, 골든어페어 펴냄.

그로스해킹 용어를 처음으로 만든 사람 중 하나인 션 엘리스가 쓴 책이다.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시된 사례를 들어 그로스해킹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흥미진진하다. 그로스해킹 팀을 만든 지 10년이 된 페이스북에서는 다른 버전으로 운영하는 '실험'을 1만개나 동시에 진행한다. 직관이 아닌 '검증된 결과'에 따라 최적 방안을 찾을 수 있다. 고객 요구를 파악해 서비스를 만들고 고객을 끌어모아 수익을 창출하는 그로스해킹의 A~Z를 현장감 있게 느낄 수 있다.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