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임직원과 위기대응 도상훈련

황창규 KT 회장, 임직원과 위기대응 도상훈련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10일 주요 임직원 130여명과 '위기대응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7월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진행된 KT 혜화국사 통신재난 대응훈련에 이어 KT 자체 실시한 훈련이다.

지난 훈련이 통신서비스 긴급 복구절차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훈련은 '화재상황 전파, 피해상황 파악, 고객 케어(Care), 고객 보상' 전 단계에 걸쳐 실시됐다.

KT는 훈련에 앞서 황 회장을 포함해 부문장급 17명으로 구성된 위기관리위원회를 정점으로 재난대책본부, 종합상황실, 현장복구반 등 위기대응 조직을 정비했다. 그룹사 사장단과 주요 임원까지 참석해 위기대응 노하우를 공유했다.

네트워크 장애 대응 훈련과 별도로 모든 KT 연관 조직이 참여해 위기대응 도상훈련을 시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훈련에서는 작년 11월 아현국사 화재 대응과정에서 드러났던 문제을 중심으로 신속한 위기대응 체계와 고객불편 최소화 방안, 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등을 구체화했다.

시간 경과에 따른 단계별 진행을 거쳐 위기대응 매뉴얼이 실제 상황에 적합한지를 확인했으며 조직별 위기대응 임무가 적절한 지도 점검했다.

도상훈련이 끝난 후에는 장애내역·대체서비스, 피해복구 상황 등을 어떻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국민에게 알릴 수 있을지를 놓고 토론이 이어졌다.

KT는 훈련에서 확인된 사안을 보완해 위기대응 매뉴얼에 반영하고 모든 임직원 대상으로 위기대응 교육을 할 예정이다.

황창규 회장은 “사고는 항상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만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으로 모든 구성원의 위기대응 역량을 한층 높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