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상의회장-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호프미팅'…노사협력 다짐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왼쪽)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건배를 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왼쪽)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건배를 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16일 호프 미팅을 하고 노사 협력을 다짐했다. 박 회장과 김 위원장의 호프 미팅은 2017년 10월 이후 두 번째다.

이들의 만남은 경영계와 노동계가 노동법 개정을 두고 대립하고 있고,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2기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이뤄졌다. 박 회장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면담한 뒤 인근 호프집에서 대화를 이어갔다.

박 회장은 “명절을 보내고 첫 만남이 김 위원장과의 반가운 만남이라 참 좋다”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자”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경제가 힘인데 기업하시는 분들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업이 번창하길 바란다”면서 “오늘 만남이 노동을 존중하고 노사가 상생하는 희망의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2월 경제사회 노동위원회가 합의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거론하며 “제가 100% 원해서 합의한 것은 아니지만 노사가 어렵게 합의를 이뤄낸 것”이라면서 “국회 논의 과정을 거치면서 우려가 해소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정부와 노사가 함께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사회 양극화 해소와 안전망 확대에 더욱 노력하길 바란다”면서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하는 일터를 만들고 노동자를 존중하는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