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 "미 연준 인하로 통화정책 부담 덜어···추가 인하 여지도 열려"

이주열 총재가 19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9월 FOMC 금리 인하 결정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이주열 총재가 19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9월 FOMC 금리 인하 결정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 연준이 금리를 낮춘 것은 (우리나라를 포함) 여타 국가 입장에서 보면 통화정책 운영 부담을 덜어준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이 총재는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을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고 평가하며 10월 금리 결정에 영향으로 위와 같이 밝혔다.

다만, 미 연준은 추가 인하 전제조건으로 '미중 무역분쟁 심화'를 들었다. 이에 시장에서는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을 상당히 매파적으로 보고 있다. 적극적 인하 기조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비춰져서다.

매파적 스탠스 의견에 대해 이 총재는 “매파라는 반응은 추가 인하에 대한 분명한 신호가 없던 걸 염두에 둔 것”이라면서 “그래도 경기확장세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 적절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기에 아예 닫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은이 통화정책 목표로 물가안정과 금융안정 두 가지를 삼고 있지만 대외리스크도 주요 고려 변수로 판단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최근 발생한 중동 사태도 대표 사례로 들었다. 그는 “미중 무역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곳곳에서 높아졌기 때문에 국내 금융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봐야한다”며 “(사우디 석유 시설 폭파 사태)가 유가와 직결되는 만큼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한다”고 언급했다.

시장에서는 미 연준의 9월 FOMC 결정으로 10월 금융통화위원회 추가 인하 전망을 유지했다. 미국이 연내 두 번째 금리인하를 단행한 데다 추가 인하 가능성도 열어두며 한은도 금리인하 여력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또, 미국 경기에의 하방 리스크가 여전히 산재한 상태인 만큼 미 연준이 0.25%포인트(P) 내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 3년물 금리는 유동성 확대에 대한 기대가 유지되며 한 차례 금리 인하를 반영한 1.30%에서 등락하고 있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와 내년 각각 7명과 8명의 위원이 추가 한차례 인하가 적절하다 판단했는데 6월 점도표에서도 나타난 유사한 상황이 7월 FOMC 인하 결정으로 직결됐다”고 진단했다.

한편, 이날 미 연준은 지난 7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기준금리를 1.75~2.00%로 0.25%P 인하했다. 연준 위원들 의견이 크게 엇갈린 것이 특징이다. 10명 중 3명의 위원이 소수의견을 제시했으며 1명은 금리동결, 2명은 0.50%P 인하를 주장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