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원-특허청, 지식재산 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장(오른쪽)과 박원주 특허청장.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장(오른쪽)과 박원주 특허청장.

한국신용정보원은 24일 서울 명동 본원에서 특허청과 우수 지식재산(IP, Intellectual Property) 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특허청은 특허기술상 수상 기업, 특허연계 연구개발(R&D) 지원사업 등 각종 정부사업을 통해 보유하게 된 우수특허 보유기업 정보, 특허가치평가 결과 정보, 특허거래 정보 등을 신정원에 제공한다.

신정원은 기술정보 데이터베이스(TDB)에 지식재산 금융 메뉴를 개설하고, 특허청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가공해 금융기관이 여신심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신정원 동산금융정보시스템(MoFIS)에 집중되는 IP담보대출 실적 등 통계를 특허청에 제공하고, 특허청은 신정원과 협력해 IP 금융 성과를 조사·분석한 후, 향후 금융정책 추진방향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신현준 신정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금융기관이 우수 지식재산 보유기업을 직접 발굴해 여신 운용에 활용함으로써 담보력이 부족한 기술 기반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혁신기업에 대한 자금공급 확대 등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 금융, 생산적 금융이 보다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