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민중심 소통체계 개선...통합·전략적 홍보체계 등 구축

25일 김재현 산림청장이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기자 브리핑을 통해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5일 김재현 산림청장이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기자 브리핑을 통해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이 국민중심의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내놨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산림분야 정책 소통주체인 국민, 산림청, 지자체, 유관기관, 협·단체 등 5개 대상별 15개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정책 수립 과정부터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행정을 추진해 국민 체감도를 높인다.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정책 패널을 구축, 산림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수요를 파악할 계획이다.

또 국유림 경영·관리와 벌체 등 산림사업에 국민이 참여하는 현장 모니터링단을 운영한다.

미세먼지 저감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형 의사 결정 모델을 발굴, 도시숲·국유림 관리에 민간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도입키로 했다.

통합·전략적 홍보체계도 구축한다. 정부 중심에서 국민 중심 소통으로 정책 홍보 체계를 전환할 예정이다.

내부적으로는 부서 간 기관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정책담당자들의 역량강화와 참여 확대를 추진한다.

직원들 간 수평·능동적 소통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주니어보드와 정책토론방 등을 운영하고 직원 스스로 내 문제를 짚고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숲을 통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소통과 협력도 강화한다.

지자체와의 인사교류를 확대해 정책소통과 현안조정 등 가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자체, 지방산림청 주도의 산림분야 협의회를 운영하고 시·군 산림계획, 산촌거점권역 특화발전계획 등을 수립한 지자체에 예산지원을 확대한다.

이밖에 산림분야 공공기관과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들의 역할을 강화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조직 내부적으로 산림 행정을 혁신하고 민·관 협업과 국민 참여를 확대해 현안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겠다”면서 “사람중심 정책을 적극 추진해 숲 속의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