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TP, AI반도체 주제로 '테크&퓨처 인사이트 콘서트' 개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획평가원(IITP·원장 석제범)과 반도체공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IITP 테크&퓨처 인사이트 콘서트'가 '4차산업 혁명의 근간 지능형 반도체'를 주제로 26일서울 양재 더케이호텔 거문고 홀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 실현 기반이 되는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목적이다. 지능형 반도체 관련 이슈와 전망을 전문가에게서 듣는 교류의 장이다.

지능형 반도체의 기술발전의 3가지 축인 프로세서, SW, 인터페이스 등 주요 기술적 이슈를 논하고 이를 통해 지능형 반도체의 미래 발전 전망을 제시할 예정이다.

기조 강연에서는 줄리 가르시아 웰치 퀄컴 부사장이 AI 반도체 관련 발전 전략을 발표한다.

국내 지능형 반도체 관련 전문가의 '신경망 학습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공동 설계의 고려 사항', '지능형반도체 기술 동향과 페타플롭스 칩을 위한 주요 이슈', 'AI 향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지능형 반도체 생태계 구축을 위한 아날로그 회로의 자동생성', 'AI칩의 운명 그리고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에서의 NPU 개발: 시장과 기술' 발표가 이어진다.

석제범 원장은 “이번 행사는 반도체 비전문가에게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전문가에게는 새로운 시각을 줄 수 있는 자리로, 특히 국내 팹리스 관련 업계 종사자 및 연구자들에게 국내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비젼이 제공 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