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전기통신금융 사기 예방 위해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전기통신금융 사기(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암호화폐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업비트, 전기통신금융 사기 예방 위해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내부 기준에 어긋나는 패턴의 입출금이 발생할 경우 '출금 지연'과 '출금 정지'를 시행한다.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계정 대여 등 전기통신금융사기와 연루된 원화 및 암호화폐 입출금 행위와 유사한 패턴을 의미한다.

업비트 내부 기준상 출금 지연으로 판단되는 출금 요청에는 요청 시각으로부터 24시간 동안 출금이 제한되며, 24시간 이내 직접 출금 취소가 가능하다. 전기통신금융 사기 의심 강도가 높은 출금 요청 건에 대해서는 출금 정지 조치가 이뤄진다. 해당 출금 요청 건은 자동 취소 처리된다. 강화된 모니터링 시스템과 출금 지연 및 출금 정지 조치는 10월 1일부터 적용된다.

두나무 관계자는 “암호화폐 관련 전기통신금융 사기 방지를 위해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고 출금 제한 조치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수사기관 및 금융 당국과의 적극적인 협조로 고객 자산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업비트는 전기통신금융 사기 예방을 위해 24시간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 로그인 알림 기능을 제공하고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서 금융사기 예방 방법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