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대학원, 포항공대·광주과기원 2곳 추가…내년 봄 AI대학원 총 5곳 운영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세계적인 수준 인공지능(AI)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AI 대학원으로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추가 선정했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AI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해 시장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9월 3개(한국과학기술원, 고려대, 성균관대) AI 대학원 지원에 이어 추가 예산(추경)을 확보해 2개 대학을 추가 선정했다.

선정된 대학은 올해 1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연간 20억원씩 5년간 총 90억원을 지원받는다. 향후 평가를 거쳐 최대 5년(3+2년)동안 추가로 지원(총 10년간 190억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올해 하반기에 신입생을 모집하고 대학원을 준비해 내년 봄학기(3월)부터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AI 대학원은 AI 핵심(Core) 지식과 융합 역량(AI+X)을 갖춘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AI 기초 △핵심이론·심화 △응용연구·프로젝트 △최신 기술 특론 등 AI 특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7명 이상 전임교원을 확보해야 한다.

다수 국내외 기업, 연구소와 산학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고 수준 AI 핵심 원천 기술력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해외 유수 대학과 학술 교류와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포항공과대는 2023년까지 전임교원 26명(현재 11명)을 확충하고 AI 핵심 3개 분야(미디어 AI, 데이터 AI, AI 이론)와 9대 융합(AI+X) 연구를 진행해 AI 핵심인재를 양성한다. 바이오신약, 에너지, 제조, 로보틱스, 3차원 가상현실 등 9대 분야를 중점 추진한다.

포항에 조성되는 포스코-지곡 벤처밸리와 판교소재 포스텍 정보통신연구소에 창업을 지원하는 AI 벤처 생태계도 조성한다.

광주과학기술원은 실증 데이터와 인프라에 기반한 AI 소프트웨어(SW)·하드웨어(HW) 핵심-심화학습(1∼3년차), 기술실증-창업지향 현장연구(4∼5년차) 등을 수행하는 전주기형 5년 석박사통합과정 중심으로 운영한다.

대학 산하 AI 연구소, SW 교육센터, 과학기술응용연구단 등과 협력해 대학 내 AI 연구문화를 확산시킨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은 “AI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정부도 최고급 AI 인재 양성을 위해 AI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