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정찬택 바른미래당 조직위원장 "안전사고 때 반짝 관심으로는 안돼...'안전' 입법 강화해야"

정찬택 바른미래당 조직위원장(영등포갑위원장)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정찬택 바른미래당 조직위원장(영등포갑위원장)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여의도는 소방공무원 불모지다. 10년간 숙원이었던 소방공무원 국가직 일원화도 내년에야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안전'에 대한 논의는 뒤로 밀려 있는 곳이 여의도 국회다.

이곳에 소방공무원 출신인 정찬택 바른미래당 조직위원장이 도전장을 냈다. 정 위원장은 1965년생으로 영등포갑 지역위원장과 당내 국민안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앞서 국민안전처 안전감찰관과 국민의당 당대표 특별보좌관을 역임했다.

정 위원장은 국회의원직 도전에 대해 “공직생활 때 제도 변화가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며 “의원들이 추구하는 입법과 실무적으로 일하는 공무원 입법을 분리해서 빨리 해야 하는데, 국회에 소방관 출신이 없다보니 의원들의 전문성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안전사고가 날 때마다 국회에서 태스크포스(TF)를 꾸리지만 그 때뿐”이라며 “KT 화재도 예견 됐던 것으로, 화재 원인 중 하나가 시설 건축완화를 많이 시켜주다 보니 그 틈새의 법이 완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소방공무원 국가직 일원화는 정말 중요한 문제”라며 “현재 서울 본부장은 국가직인데 소방서장은 지방직으로 이원화됐다. 재난대응 지휘체계를 제대로 작동시키려면 일원화는 필수인데 법안이 아직 계류 중”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소방 장비국산화가 필요하다”며 “국내에서 쓰는 장비 대부분이 유럽이나 미주 지역에서 들어온다. 외국인과 한국인의 키와 몸무게가 다른데 장비 무게는 제품마다 같다보니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기술력이 있고 장비를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소방 분야 연구개발(R&D)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안에 대한 건전한 욕심도 냈다. 정 위원장은 “기존 안전관련 법안은 일본법을 많이 받아 들였다”며 “전문가들과 함께 우리나라 실정에 걸맞은 한국형 안전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안전 관련 문제가 정치권에서는 우선순위에서 자꾸 밀린다”며 “화재가 발생하고 태풍에 집이 쓸려가고 난 뒤의 조치라는 건 무의미하다. 그 전에 예방을 하고 빨리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사진=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정 조직위원장은 아이디어도 냈다. 그는 “산불이 났을 때 고분자 화학을 이용해 만든 캡슐을 뿌리는 것”이라며 “이 캡슐은 산소를 차단시키는 기술이 들어 있어 산불 발생 범위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자연과학이 발달한 러시아 연구소와 접촉했고, 기술을 배워오는 방법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내홍이 심화되다보니 중앙당 문제로 지역구 활동이 어려운 것은 고민거리다. 정 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사람 중심 가치관과 정체성을 빨리 정립해야 한다”며 “이것이 명확해져야 지지층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조직위원장은 “영등포갑은 쉽지 않은 지역이지만 힘들수록 다가가야 한다”며 “젊은 세대가 많은 지역으로, 기성의 관념적 정책보다도 바텀업 정책으로 소비자 중심, 지역민 중심으로 '동'마다 다르게 제시하려고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