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브리핑]한수원 방사선보건원 부정행위 속출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원자력발전소 근무자 건강을 관리하는 한국수력원자력 방사선보건원 직원 부정행위가 지속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방사선연구원 직원 부정행위 사실을 2016년부터 올해까지 총 8건 적발했다.

2016년 감사에서는 내부 직원이 본인의 처형에게 회사를 설립하도록 조언한 후 방사선보건원 내부 정보를 제공하고 공급업체 간 입찰 담합을 야기, 3년간 약 5억1000만 가량 매출을 보장했다. 해당 직원은 대가로 2652만원 상당 자동차 리스요금을 대납 받는 등 금품 비리 행위가 드러났다.

또 다른 직원은 영업사원으로 활동하는 대학 후배에게 구매계약 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등 특혜 제공 대가로 현금 3000만원을 제공받은 혐의가 드러났다. 이 밖에 한수원 직원이 납품업체 대표로부터 계약 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등 편의를 봐주는 2억6000여만원 금품을 수수한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올해 진행된 감사에서 또 다시 일부 직원들이 연구수당을 부적절하게 지급받고 위촉연구원 채용 과정에서도 이해관계자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비위·일탈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기관에서 반복적으로 비위 행위가 발생된다면 근본적인 원인은 개인의 일탈이라기보다 조직 운영 시스템의 문제”라며 “더 이상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수원의 전반적인 복무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