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60년]제 14회 '전자·IT의 날' 포상…강인엽 삼성전자 사장·이종배 크레신 대표에 산업훈장

제 14회 '전자·IT의 날' 수상자로 전자업계 기업인과 연구인 40명이 선정됐다. 이들은 꾸준한 기술 개발과 연구로 국내 전자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강인엽 삼성전자 사장
강인엽 삼성전자 사장

금탑산업훈장에는 강인엽 삼성전자 사장, 동탑산업훈장에는 이종배 크레신 대표가 선정됐다.

강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 모바일기기 핵심 반도체를 독자 개발했다. 국내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발전에 기여했다. 스마트폰 3세대(G), 4G LTE 기술 내재화와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이끈 인물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핸드폰 핸즈프리용 이어폰을 국내 최초로 개발, 상용화했다. 지난해 수출량 1억8000만 달러를 달성하며 전자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또 매년 3건 이상 특허를 국내외에 출원하며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포장은 강천석 우주일렉트로닉스 부사장이 받는다. 강 부사장은 모바일용 초정밀 커넥터를 국산화했다. 전 품목 수입대체 가능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방수품을 개발해 신규시장을 확대했다. 부품 국산화와 기술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대통령 표창에는 △김돈희 신흥정밀 대표 △김재용 LG전자 연구위원 △이재성 쿠첸 대표 △이태곤 삼성전기 전무 △지상철 대덕전자 전무가 뽑혔다.

국무총리표창은 △김호영 블록체인글로벌 대표 △박종문 위니아대우 상무 △윤종호 남성 부사장 △이맹희 지엔텔 대표 △정환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PL이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신용욱 테트라 대표 △박지만 엘센 대표 △윤여표 특허법인 웰 대표 △문명건 부흥메디칼 대표 △강홍균 창신이엔티 대표 △최성욱 준소프트웨어 대표 △조동진 에이앤엘코퍼레이션 대표 △김원찬 케이이씨 이사 △유문상 심텍 마스터 △홍정하 엘지이노텍 연구위원 △주일 웅진코웨이 책임 △김영찬 위니아딤채 수석 △양원철 한전케이디엔 부장 △류구환 금성계전 부사장 △박경학 이엠비 전무 △류장형 희성전자 책임 △허진 씨앤아이테크놀로지 이사 △이지원 에스더블유엠 이사 △이지선 이노시뮬레이션 이사 △유현미 성문일렉트로닉스 차장 △홍재용 진영이노텍 차장 △김승배 신용보증기금 팀장 △이기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수석 △김남대 성남산업진흥원 부장 △국중진 상명대 교수 △박병욱 충북테크노파크 팀장 △윤명현 경남테크노파크 본부장이 받았다.

윤종용 전 한국전자산업진흥회장
윤종용 전 한국전자산업진흥회장
김쌍수 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김쌍수 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윤봉수 남성 대표이사 회장
윤봉수 남성 대표이사 회장

국내 전자산업 60주년을 기념해 전자산업 공로패 수여식도 함께 열린다. 수상자로는 △윤종용 전 한국전자산업진흥회장·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김쌍수 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윤봉수 남성 대표이사 회장 △정규형 신흥정밀 회장 △이창원 한국단자공업 대표이사 회장 △이부섭 동진쎄미켐 대표이사 회장 △고 김완희 전 컬럼비아대 교수가 선정됐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