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대 증차 논란 일자 1보 후퇴…타다 “바뀔 법·제도 준수할 것”

1만대 증차 논란 일자 1보 후퇴…타다 “바뀔 법·제도 준수할 것”

박재욱 VCNC 대표가 전날 발표한 타다 1만대 운영 계획 논란과 관련해 한 발 물러선 태도를 취했다.

8일 박재욱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지금까지 VCNC는 현행 법령에 따라 서비스를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 바뀌게 될 법과 제도를 준수하며 사업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VCNC는 7일 열린 타다 출시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1400대 수준인 차량 운행대수를 내년 말까지 1만대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8000대에 가까운 증차가 국토교통부 개편안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논란이 일었다.

국토부는 즉각 “사회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 법령 개정 이전에 시행령 개정을 통해 불필요한 갈등 소지를 없애겠다”며 타다 불법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8일 택시단체는 타다 증차 계획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 23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것”이라고 발표하며 타다 측을 압박했다.

이에 박재욱 대표는 “1만대 확대 계획에는 택시와 협력해 진행하는 '타타 프리미엄', 장애인과 고령자의 이동약자를 지원하는 '타다 어시스트', 지역별 상황에 맞는 가맹 택시 등이 포함돼 있다”며 정부 정책 방향과 증차 계획이 상충되지 않음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며 “타다라는 새로운 경제모델이 더 많은 국민들이 공유하는 가치와 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