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버튼 한번 누르면 신용점수 올려줍니다"

카카오뱅크 "버튼 한번 누르면 신용점수 올려줍니다"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신용정보를 올릴 수 있는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을 추가했다고 8일 밝혔다.

신용평가사에서 신용을 평가할 때 포함되지 않는 비금융정보를 카카오뱅크의 '내 신용정보' 서비스를 통해 제출하면 신용평가에 관련 정보가 반영돼 신용평가 점수가 재산정된다.

고객이 카카오뱅크에서 신용점수 올리기를 신청하면 카카오뱅크가 고객의 건강보험납부 내역과 세금납부 내역 등 비금융정보를 건강보험공단과 국세청에서 신용평가사로 실시간 전달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기존 신용평가사가 제공하는 신용점수는 정확한 소득 정보 보다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 경제활동에 근거한 추정치”라며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 출시로 고객은 보다 정확한 소득에 근거한 본인 신용점수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해 신용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금융이력 부족자나 중·저신용등급 고객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업데이트된 신용점수는 6개월간 유지되며, 6개월이 지나면 다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 신용점수 올리기 이용자가 신용점수 변동 현황을 본인의 SNS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