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엔, 20초 만에 치아 영상 촬영..동물 전용 치과 장비 출시

우리엔이 12일 열린 서울 수의임상컨퍼런스에서 세계 최초 동물 전용 파노라마를 선보이고 있다.
우리엔이 12일 열린 서울 수의임상컨퍼런스에서 세계 최초 동물 전용 파노라마를 선보이고 있다.

우리엔(대표 고석빈)은 서울수의사회 임상콘퍼런스에서 동물 전용 치과 파노라마 장비 'MyVet Pan i2D'를 선보였다고 14일 밝혔다.

치아 파노라마 장비는 치아 전체 상태와 배열, 교합관계, 턱뼈 상태, 병소, 구조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엑스레이를 촬영하는 영상 장비다.

기존 동물 치아 진단은 전신 마취 후 작은 크기의 센서를 입안에 넣고 여러 번 촬영하는 방식을 이용해왔다. 최소 12번에서 많게는 60번의 촬영이 필요해 방사선 노출이 컸고, 1시간가량장시간 마취가 필수적이었다. 시간과 비용 소모가 크고 전신마취에 대한 보호자 거부감도 컸다.

치주질환 등 구강 내 병변 발견이 늦어지다 보니 대부분 수의 치과 진료가 치아 발치로 이어졌다.

우리엔 'MyVet Pan i2D'는 20초가량 걸리는 한번 촬영으로 전체 치아 영상을 얻을 수 있다. 5분 이내 약효가 있는 진정 주사를 맞고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해 마취에 대한 심리·비용 부담을 줄인다. 간단한 촬영만으로 구강 내 비정상 구조와 병변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수의사 치료계획 수립도 쉽다.

우리엔은 11월 유럽 동물용 의료기기 전시회에서도 이 제품을 선보인다. 세계 최대 동물용 의료기기 시장인 미국 진출도 추진한다. 모기업 레이언스가 보유한 센서 영상 품질 강점과 관계사인 바텍의 치과용 엑스레이 영상처리 노하우를 합쳐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도한다.

고석빈 우리엔 대표는 “동물 치아를 사람처럼 한 번에 스캔하는 방식을 적용해 촬영 편의를 높이고 마취시간을 줄여 보호자와 동물, 동물병원까지 만족하는 방법을 제안했다”면서 “의료기기개발 시 보호자 만족을 높이고, 동물병원 진료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한다”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