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우리의 목표는, 2023년 미래차 1등…결코 꿈이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며 “미래차로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30년까지 세계 시장점유율 10% 확보하고,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3년 앞당겨 추진하는 계획을 목표로 세웠다. 또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 개발에 2조2000억원 투입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화성시 소재 현대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수 있는 이 기회를 살려내야 한다”며 3대 추진전략으로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경기 화성시 소재 현대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경기 화성시 소재 현대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이상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동등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되었다”며 전기차·수소차 분야 기술 경쟁력을 높이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올해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달성 △수출형 수소트럭 1600대 스위스 수출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비 △배터리, 반도체, IT 기술력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이동통신망 등을 미래차 선점을 위한 잠재 경쟁력으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기준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시대가 결코 꿈이 아니다”며 “전기차·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 33%로 확대해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친환경차 보급목표제를 시행하고, 소형차량, 버스, 택시, 트럭 등 물류수단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대한다. 또 수요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000기,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주유소보다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다. 문 대통령은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목표 시기를 2030년에서 2027년, 3년 앞당겨 실현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법·제도와 함께 자동차와 도로 간 무선통신망, 3차원 정밀지도, 통합관제시스템, 도로 표지 등 4대 인프라를 주요 도로에서 2024년까지 완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율주행 서비스 시장은 경제 활력을 살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황금시장”이라며 “규제샌드박스,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규제 완화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에도 2조2000억 원을 투자한다. 또 수소차, 자율차의 기술개발 성과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우리의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 응원해주신다면, 머지않아 미래차 1등 국가 대한민국을 반드시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미래차 '홍보대사'를 자처하면서 유달리 많이 챙겼다. 지난해 2월 현대자동차 수소차인 넥쏘 차량에 자율주행기술이 접목된 차를 직접 시승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10월 유럽 순방 당시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넥쏘'를 시승하며 “수소차 부분은 내가 아주 홍보모델이 된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최근에는 넥쏘를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하고 청와대 내 집무실에서 본관까지 직접 탑승하는 행사도 가졌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