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드라이브] '스타일리시 왜건' 푸조 뉴 508 SW, 직설적 핸들링에 주목하다

스타일과 운전 재미, 공간 활용성까지 두루 갖춘 푸조의 스타일리시 왜건 '뉴 508 SW'를 시승했다. 뉴 508 SW는 기존 뉴 508 세단의 역동적 디자인과 주행성능,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계승하면서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더했다. 지난 5월 유럽 출시에 이어 2개월 만에 국내에 출시한 뉴 508 SW는 일상과 레저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타깃이다.

푸조 뉴 508 SW.
푸조 뉴 508 SW.

뉴 508 SW의 백미는 디자인이다. 5도어 패스트백 세단 뉴 508의 디자인 DNA를 이어받아 기존 왜건과 확연히 차별화된 개성 있는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뉴 508 세단과 비교해 전장이 30㎜ 길어진 4780㎜이며, 전고(1420㎜)와 전폭(1860㎜), 휠베이스(2800㎜)는 같다. 공간을 늘리면서 와이드 앤 로우(Wide & Low)의 역동적 비율을 그대로 유지해 날렵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푸조 뉴 508 SW.
푸조 뉴 508 SW.

측면을 보면 A필러부터 트렁크 라인까지 유려하게 이어지는 실루엣,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이 눈길을 끈다. 국내에 시판 중인 왜건 모델 중 유일하게 적용된 프레임 리스 도어는 뉴 508 SW만의 날렵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보여준다. 전면부는 사자 송곳니를 형상화한 시그니처 주간주행등(DRL)과 풀 LED 헤드램프, 입체적 크롬 패턴 전면 그릴이 강인한 인상을 강조한다. 후면부는 블랙 패널에 사자의 발톱을 형상화한 3D 풀 LED 리어 램프를 적용해 멀리서도 푸조만의 존재감을 나타낸다. 문을 열 때 리어램프가 점멸하는 웰컴 시퀀스 기능도 시각적 재미를 더한다.

푸조 뉴 508 SW 실내.
푸조 뉴 508 SW 실내.

실내는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럽다. 왜건의 강점인 넉넉한 적재 공간도 극대화했다. 푸조의 차세대 아이-콕핏을 적용한 실내는 고급 소재와 세심한 마감 처리가 돋보인다. 일반 차량보다 작은 크기의 더블 플랫 스티어링 휠과 그 위로 주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고해상도 풀 컬러 12.3인치 헤드업 인스트루먼트 패널이 한눈에 들어온다.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차량 정보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는 8인치 터치스크린, 피아노 건반과 같은 토글 스위치는 직관적 조작을 유도한다. 스마트폰을 연결해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사용할 수 있다.

푸조 뉴 508 SW 실내.
푸조 뉴 508 SW 실내.

대시보드는 우레탄 소재를 활용한 원피스 형태로 제작했다. 대시보드 하단과 도어 트림에는 카본 패턴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편안히 몸을 감싸주는 시트는 고급 나파 가죽을 사용했다. 시트는 전동조절, 메모리, 마사지 기능을 갖췄다. 개폐 가능한 전동식 파노라믹 선루프를 열면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다재다능한 트렁크 공간은 이 차의 세일즈 포인트다. 뉴 508 SW 기본 트렁크 용량은 530ℓ로 세단 모델보다 43ℓ가량 더 넓다. 6:4 비율로 접을 수 있는 2열 시트를 접으면 트렁크 용량은 최대 1780ℓ까지 늘어난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보다 넓은 공간이다.

푸조 뉴 508 SW 트렁크 공간.
푸조 뉴 508 SW 트렁크 공간.

시동을 걸면 디젤 엔진 특유의 우렁찬 엔진음이 들린다. 파워트레인은 2.0ℓ BlueHDi 디젤 엔진과 EAT8 8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40.8㎏·m의 강력한 힘을 갖췄다. 2000rpm의 낮은 엔진 회전 영역부터 최대토크가 뿜어져 나와 시원스럽게 가속을 진행한다. 변속기는 울컥거림 없이 부드럽게 기어를 바꾼다. 이 엔진은 배기가스 저감 기술인 SCR(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과 DPF(디젤 미립자 필터)를 탑재, 내년부터 강화되는 유로 6.d 기준을 충족한다.

푸조 뉴 508 SW.
푸조 뉴 508 SW.

유럽차다운 직설적인 핸들링 감각도 매력적이다.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정확하게 코너를 빠져나간다. 저속에선 가볍지만, 고속에선 묵직해져 안정감을 더한다. 차체를 지지하는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멀티링크 방식을 채택했는데 일반 세단보다 단단한 설정이지만 승차감을 해치진 않는다. 부드럽게 멈춰서는 브레이크 제동력도 갖췄다. 경쾌한 움직임이나 시원한 가속감, 직설적 핸들링 등 운전의 재미가 훌륭했지만, 가솔린보다 진동과 소음이 큰 디젤 모델만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아쉽다.

푸조 뉴 508 SW.
푸조 뉴 508 SW.

10가지에 달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을 채택했다는 점은 만족스럽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 앤 고는 정차와 재출발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 피로도를 줄여준다. 여기에 차선 중앙 유지 시스템(LPA),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LKA),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오토 하이빔 어시스트,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시스템, 제한 속도 인식 및 권장 속도 표시, 차간거리 경고 알림, 주차 지원,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을 탑재해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지원한다.

푸조 뉴 508 SW.
푸조 뉴 508 SW.

도심과 외곽 도로 위주로 시승 후 계기판으로 확인한 연비는 14㎞/ℓ 수준이었다. 복합 연비인 13.3㎞/ℓ보다 우수한 수치를 기록했다. 국내에 디젤 엔진을 탑재한 GT 라인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는 뉴 508 SW 가격은 5131만원이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