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아동 포르노 사이트 해체 …한국인 운영자 기소

세계 최대 아동 포르노 사이트 해체 …한국인 운영자 기소

한국과 미국, 영국을 포함한 세계 32개국 수사기관이 공조해 세계 최대 규모 아동 포르노 사이트를 해체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법무부는 아동 포르노 사이트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를 연방 대배심에 9가지 혐의로 기소하고 사이트 이용자 300여명을 체포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운영자 손 모씨는 한국인으로, 2015년부터 자신의 집에 서버를 두고 사이트를 운영하다 2018년 3월 한국 경찰에 의해 검거돼 현재 복역 중이다.

이 사이트는 접속자 추적이 어려운 다크웹 상에서 운영됐다. 영상 판매도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통해 이뤄졌다. 압수된 서버에서는 총 8테라바이트 규모 25만건 아동 포르노가 발견됐다. 영상 중 45%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사이트 유료회원만 세계 38개국 4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이용자에게 배정되는 비트코인 주소가 100만개가 넘는 것으로 밝혀져, 총 이용자는 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 수사는 한국 경찰청,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국세청(IRS)·연방검찰청, 영국 국가범죄청(NCA) 등의 공조로 진행됐다. 세계 각국 사이트 이용자 337명이 검거됐으며 이 가운데 한국인은 223명으로 밝혀졌다.

브라이언 벤츠코프스키 미국 법무부 차관보는 “어린이에 대한 성적 착취로 이익을 얻는 다크넷 사이트는 가장 비열하고 비난받을 범죄행위”라며 “오늘 발표는 한국 및 전 세계 파트너와 협력해 혐오스러운 범죄 가해자를 법 심판대에 세우겠다는 법무부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