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핀테크 보안지원에 9억8500만원 배정

금융당국이 핀테크 기업에 대한 보안 지원을 본격화하고 9억8500만원을 투입한다.

금융위, 핀테크 보안지원에 9억8500만원 배정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기업 보안 지원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8월 핀테크 추가경정 예산 국회 통과로 총 22억3500만원 핀테크 지원예산을 추가 확보했다. 이중 9억8500만원을 신규 사업인 핀테크 보안지원에 배정한다.

이 사업은 핀테크 기업에 대한 금융보안 예산지원을 통해 오는 12월 18일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 오픈뱅킹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한다. 혁신금융서비스 등 취약요인을 점검·보완해 핀테크 기업의 보안수준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예산 지원대상은 금융규제샌드박스 등에 선정됐거나, 오픈뱅킹에 참여할 핀테크기업 중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이다. 개별 기업당 점검비용의 75%가 지원되고, 소요비용의 25%는 핀테크 기업 자부담이다.

지원금은 취약점 분석·평가 등 전문기관으로부터 취약점 점검, 보안점검을 받는 용도로 한정된 보조금의 형태로 지원된다.

핀테크지원을 총괄하는 핀테크지원센터가 보조사업자로서 사업 집행을 추진한다. 금융보안원, 오픈뱅킹 운영기관인 금융결제원 등은 점검기관으로서 핀테크 기업의 테스트 및 오픈뱅킹 보안 점검을 실시한다.

대상 요건을 갖춘 중소 핀테크 기업은 '보안점검 지원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핀테크지원센터에 연말까지 상시 접수하면 된다. 선착순 접수·지원되기 때문에 예산 소진 시 조기마감 될 수 있다.

금융위는 “핀테크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보안관제 투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