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한류 저작권 침해 대응

해외저작권보호협의체가 31일 출범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민관 협의체에는 4개 정부 부처와 8개 공공기관, 13개 권리자 단체가 참여한다.

협의체는 저작권 침해 사례를 파악하고, 범부처 및 유관기관 간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민관 공동으로 저작권 침해에 대응해 콘텐츠 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은 국제 조약에 따라 인정되는 사권(私權)이다. 콘텐츠 제작자 등 권리자만이 저작권을 보호하고 권리를 구제할 수 있다. 하지만 업계 저작권 침해 대응에는 영세 콘텐츠 기업의 사법 대응 역량 부족, 현지 정부 당국의 협조 필요 등 애로사항이 있다.

1차 회의에서는 정부 차원의 저작권 침해 대응 지원이 필요한 상황과 관련해 △해외에 소재한 저작권 침해 사이트 △해외에서의 한국 게임 저작물 저작권 침해 등 2개 안건을 상정했다.

참석자들은 우선 해외에 소재한 불법 사이트로 인한 피해를 공유하고 국제 저작권 침해 범죄를 단속하기 위한 대응 조치를 논의했다. 아울러 최근 다양해지는 게임 저작물 저작권 침해 사례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공동 대응 방안을 토론했다. 문체부는 해당 논의 내용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 조치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반기별로 권리자가 제기하는 해외 저작권 침해 문제 상황 1개 이상을 주요 안건으로 상정하고, 관계 부처·유관 기관 간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콘텐츠 해외 진출 활성화에 따라 저작권 무역수지도 흑자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민관 합동 해외저작권보호협의체 운영을 통해 콘텐츠 업계의 해외 저작권 침해 실태를 파악하고 범부처 및 유관기관 간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