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靑, 강기정 해임하고 국회에 사과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막 나가는 청와대의 그 진면목을 또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국회를 넘어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피감기관 청와대 일원이 아닌 입법부 탄압기관의 일원이 된 듯 야당을 공격하고 거짓말했다.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의용 실장을 향해 “도대체 대한민국 안보실장인지 북한 안보실장인지 묻고 싶었다”며 “어제 국가정보원 국감과 국방부 장관이 출석한 국회 국방위 회의에서 정 실장이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낱낱이 알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실장은 우리 대응 체계에 문제가 없다고 하면서 국민의 마음을 걱정으로 몰아넣었다”며 “정 실장은 더 이상 안보실장 자리에 있을 수 없다. 그 자리에 있을 자격이 없다. 따라서 당장 물러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강기정 수석에 대해서는 “정 실장의 국민 기만 발언을 지적하는 야당 원내대표를 향해 고성을 지르며 뛰어든 강 수석의 행동은 묵과할 수 없는 만행”이라며 “국회를 모욕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정무수석을 끝까지 고집한다면 야당과 대화가 아니라 전쟁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 표명”이라며 “청와대는 시간이 지나면 유야무야 문제가 덮이리라 생각하지 말. 청와대가 제대로 정리하는 것만이 국정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강기정 수석때문에 국회가 파행을 겪었다고 지적하며 “대통령은 귀국하는 대로 강기정 정쟁수석을 하루빨리 해임조치하기 바란다”며 “대통령이 국회에 사과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3당이 합의 처리할 경제·민생 법안 목록을 정리해 협상에 들어가기로 했는데, 강기정 정쟁수석의 '버럭질' 때문에 국회 운영위가 파행을 겪으며 관련 협의가 중단됐다”며 “민감한 시국에 청와대 정쟁수석은 존재 자체가 해악이라고 말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