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abc, 업계 최초 '예약투자' 특허 등록..."중소기업 투자금 마중물 확보"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대표 최정환)은 채권 발행기업 대상 '예약 투자' 시스템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를 국내 최초로 등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투자자가 채권(개인간(P2P)금융상품) 발행사에 일정 투자 금액을 미리 설정하면 출시 전 해당 기업 상품에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다.

전자어음·매출채권 기반 P2P상품을 빠르고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게 한다. 차주사인 중소기업은 '예약 투자금'을 미리 확보하며 투자 모집 기간을 줄일 수 있다.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은 발행사를 대상으로 한 예약 투자는 국내 최초라고 설명하며 중소기업이 예약투자로 투자금을 사전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나이스비즈니스플랫폼의 P2P금융 플랫폼 나이스abc는 기업 심사·컨설팅 전문성과 변별력 높은 인공지능(AI) 기업 평가모형으로 기업 및 채권에 대한 사전 평가와 투자 모집을 위한 중개역할을 담당한다.

최정환 나이스abc 대표는 “이번 특허로 등록된 예약 투자 모델은 향후 투자자와 대출신청자의 편의성을 더욱 증대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구축, 투자자의 투자 범위 확대와 기업의 활발한 자금 유동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