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방통위원 "가짜뉴스 넘어 통신·방송 전분야 성과낼 것"

김창룡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김창룡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김창룡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가짜뉴스 뿐만 아니라 방송·통신분야 전반에서 성과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해 정확한 뉴스가 보도되도록 지원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김 위원은 12일 “야당 주장과 달리 가짜뉴스 관련 일만 하기 위해 방통위에 온 게 아니다”라며 “방송과 통신이 융합돼 미디어 환경이 변하는 만큼 통신 분야에 대해서도 공부해 성과를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또 논란이 된 저서 '당신이 진짜로 믿었던 가짜뉴스'와 관련해 “언론이 권력을 행사하려면 자정 또는 자기비판이 필요하고 언론이 시청자·독자를 위해 가짜뉴스와 진짜뉴스를 구분해 친절히 서비스해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박사 논문 표절 의혹도 전면 부인했다.

김 위원은 가짜뉴스 이슈 연장 선상에서 언론과 원활한 소통을 약속했다. 그는 “국민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감추는 정보 없이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교수 신분이 아니기에 앞으로 칼럼 기고, 방송 출연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에 몸담은 입장에서 비판적·우호적 언론을 모두 존중하고 편 가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도적으로 왜곡하지 않는다면 어떤 비판도 수렴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