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포스텍·RIST, 신성장 분야 창업생태계 조성 협력

포스코(POSCO), 포스텍(POSTECH),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신산업 분야 창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새로운 산·학·연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포스텍은 최근 김무환 총장이 오규석 포스코 부사장과 유성 RIST 원장을 만나 산·학 협력체제 구축에 합의하고, 긴밀한 협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포스코 신성장부문장, 포스텍 총장, RIST 원장이 참여하는 최상위 협의기구 '스티어링 커미티' 및 시민과 기업이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박사급 인재가 활발하게 창업할 수 있도록 사업화, 연구, 교육 분야 혁신을 추진해 세계 수준의 창업생태계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창업생태계 기반은 소재·에너지·환경, 바이오·신약, 스마트팩토리 등 3개 분야에서 구축한다.

포스텍 전경
포스텍 전경

포스텍과 RIST의 우수 연구성과를 기술사업화와 창업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포스코, 포스코그룹사, 포스텍, RIST의 연구성과를 아우르는 산·학·연 포털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인큐베이팅센터와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창업보육은 물론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도 마련한다. 창업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시드 서포트 패키지(Seed Support Package)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다.

RIST 전경
RIST 전경

연구 분야에서는 포스텍이 미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면, 포스텍 교수와 RIST 연구원으로 구성된 개방형 연구조직 '산·학·연 융합연구소'에서 세계 수준 기술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교육 분야에서는 포스텍을 인공지능(AI)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AI-Bilingual 캠퍼스'로 만들어 학부생 전원이 AI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최근 포스텍에 조직된 학생창업팀을 중심으로 기업가정신과 창업 교육, 창업 인프라를 마련한다.

포스코 로고
포스코 로고

이번 산·학·연 협력체제는 그동안 3개 기관 협력이 철강과 소재 분야에 집중하던 것에서 벗어나 소재·에너지·환경, 바이오·신약, 스마트팩토리 등 우리나라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한 벤처 생태계구축이 목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포항=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