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가암호공모전, 고려대 팀 대상

한국암호포럼이 서울 엘타워에서개최한 2019 국가암호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했다.
한국암호포럼이 서울 엘타워에서개최한 2019 국가암호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했다.

고려대팀이 '2019 국가암호공모전'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암호포럼(의장 류재철)은 14일 엘타워에서 '2019 국가암호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공모전에서는 논문 분야는 고려대 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김수리(고려대) △윤기순(NSHC) △박영호(세종사이버대) △홍석희(고려대)로 구성된 이 팀은 'Optimized Method for Computing Odd-Degree Isogenies on Edwards Curves' 논문으로 대상을 받았다.

논문 분야 최우수상은 △이병학·김성광(KAIST) 팀과 △김호동·윤현도·허준범(고려대)·신영주(광운대) 팀이, 문제풀이 분야 최우수상은 △최현호·신효준·김현학(국방과학연구소) 팀이, UCC 콘테스트 분야 최우수상은 △장경배·권용빈·여동윤·김민지(한성대) 팀이 각각 수상했다.

이밖에도 우수상 8개 팀, 장려상 장려상 12개 팀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올해로 13회를 맞은 국가암호공모전은 국내 암호기술 발전을 위해 한국암호포럼과 한국정보보호학회가 주관하는 행사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최하고 국가정보원이 후원한다. 공모전은 △암호 원천기술과 암호기술 응용·활용 논문 △암호 문제풀이 △암호 소개 UCC 콘테스트 등 3개 분야에서 진행된다.

국가암호공모전에서 수상한 논문들은 최근 세계암호학회(IACR)에서 주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암호 학술대회인 CHES와 아시아크립트 등에서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